바이올린, 튜닝 포크, 440 콘서트 피치
“음정이 맞지 않다”는 것은 종종 의사소통이 잘 안 된다는 은유입니다. 하지만 바이올린, 오보에, 콘서트마스터의 경우 음악의 과학을 짚어냅니다 강남 가라오케.
현대 세계에서 우리는 모든 것이 표준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면 – 미국산 전기 제품을 유럽 콘센트에 꽂으려고 할 때 발생하는 불능이 그 중 하나 – 세계화된 경제와 문화는 보편적 합의와 표준에 따라 대부분의 도구와 기구를 거의 상호 교환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또 다른 예외는 서양 문화 음악의 음표 조율일 수 있습니다. 음악은 결국 매우 글로벌합니다. 하지만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오늘날까지 완벽한 콘서트 A를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6명이 있는 바이올린 가게에서 이 주제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면 6가지 다른 관점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첫째, 피치를 결정하는 과학적 방법이 있는데, 전통적인 지혜에 따르면 콘서트 A의 경우 440헤르츠입니다. 꽤 표준적인 것처럼 들리죠? 다만, 전조 악기가 아닌 악기(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하프, 플루트, 피아노, 그리고 물론 마림바 등)의 콘서트 A는 전조 악기(더블베이스, 피콜로, B플랫 클라리넷, 콘트라바순, 프렌치 호른, B플랫 트럼펫, 그리고 물론 글로켄슈필 등)의 경우 실제로는 다른 음표입니다. 이는 주로 의미론의 문제이지만, 단일 음표의 복잡성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叉가 발명되고 그것을 음파(440Hz)로 표준화하면서, 적어도 음악가, 지휘자, 전체 오케스트라는 그 표준 피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맞죠? 글쎄요, 정확히는 그렇지 않습니다. 과학과 예술은 거의 완벽하게 융합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조화를 이루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음叉의 불일치나 불일치는 거의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아마도 그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1711년 영국의 음악가 존 쇼어가 발명한 튜닝 포크는 최초의 순수음을 만들어냈습니다(기본 음의 지각을 덮어버리거나 흐릿하게 만드는 오버톤이 훨씬 적기 때문에 현악기보다 기술적으로 우수합니다). 평행한 갈래가 있는 갈래 모양은 바닥에서 수렴하는 반면 손잡이는 소리를 증폭하는 공명 상자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온은 주파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용은 화씨 68도 또는 아세트산 20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반드시 할리우드 볼에서 열리는 7월 야외 콘서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튜닝 포크의 표준 440Hz 설정은 모든 사람에게 완전히 동의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444Hz, 뉴욕 필하모닉은 443Hz, 베를린 필하모닉은 445Hz로 설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부 솔로 바이올리니스트들은 오케스트라의 440Hz보다 높은 숫자, 예를 들어 442Hz로 의도적으로 튜닝하여 약간 더 밝은 소리를 냅니다.
그리고 전체 오케스트라를 조율하기 전에 어떤 악기가 음叉에 맞춰 조율할까요? 콘서트마스터 바이올린인가 오보에인가? 콘서트 밴드/관악 합주단에서 모든 현악기가 없기 때문에 이 책임은 오보에, 주요(첫 번째 의자) 클라리넷, 때로는 주요 플루트나 색소폰에게 있습니다. 하지만 오케스트라에서 콘서트마스터 바이올리니스트가 각 섹션에 콘서트 A를 알려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래도 오보에가 다른 모든 악기가 피치를 찾는 악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아쉽게도 익숙한 금속 음叉 자체가 전자 버전으로 천천히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정확한 스트로브 튜너(스트로보스코프 사용)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싸고 변덕스럽고, 서비스와 수리가 필요한 경향이 있는 움직이는 부품이 있습니다. 가장 훌륭한 악기를 만들고 수리하는 루티어만이 이것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